개인프로젝트/과제

230228 "tistory" 서비스를 휴리스틱 평가로 살펴보기

갓생 도전 2023. 2. 28. 14:17

 안녕하세요, 아주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갓생도전입니다. 2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은 행동경제학과 UX 심리학에 대해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레퍼런스 리서치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팀 과제는 어찌저찌 잘 마무리했지만 개인과제는,, 늘 뒷전이죠 히히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보기!

2023.02.28 - [분류 전체보기] - TIL 230228 2월끗

 

TIL 230228 2월끗

오늘의 주제: 기획자, PM, PO를 위한 최소한의 행동경제학과 심리 오늘 배운 것, 한 것 들어가기 전에 - 저장 기기의 변천사 : 플로피디스크(요새는 이게 뭔지는 모르지만 '저장' 아이콘으로 여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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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실습] 서비스 뜯어보기
- IT 서비스(웹/앱)을 한 개 선정해 휴리스틱 평가 해보기
행동경제UX/UI 심리 법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살펴보자
- 각자가 생각하는 해당 서비스의 좋은 점, 개선 점을 도출해 정리하자

제가 선정한 서비스는 바로 제가 공부블로그로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경쟁사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ㅇ ㅔ 대해 분석해보려 했으나 아무래도 티스토리에서 글을 발행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살짝 찔리는 마음에 노선을 변경했답니다

 

아무튼 세가지 파트로 나누어 티스토리 서비스에 대해 이모저모 뜯어보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tistory 휴리스틱 평가

  i. 휴리스틱과 휴리스틱 평가

  ii. 휴리스틱 평가 해보기

2. tistory에 적용된 행동경제 이론과 UX/UI 심리 법칙

  i. 행동경제 이론

  ii. UX/UI 심리 법칙

3. tistory의 장단점

  i. 좋은 점

  ii. 개선 점


1. tistory 휴리스틱 평가

1.i. 휴리스틱과 휴리스틱 평가

휴리스틱의 사전적 정의

heuristic (adj.)

a method of solving problems by finding practical ways of dealing with them, learning from past experience

heuristics (n)

heuristic teaching or education encourages you to learn by discovering things for yourself

 

출처 옥스퍼드 사전

 

* 심리학에서의 휴리스틱은 '순간적이고 직관적인 판단'을 의미함 

 

그렇다면, 휴리스틱 평가(Heuristic Evaluation)는?

 휴리스틱이 발동했을 때 판단 과정에서 편향이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 사용 과정에서 이러한 인간의 인지적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리스틱 평가란, 이러한 UI, 유용성, 정서적 만족 등을 포괄하는 제품의 사용성에 대한 테스트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프로덕트가 인간의 인지적 오류를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었는지, 나아가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며 사용자가 제품 이용 과정에서 정서적 만족을 느끼는지를 함께 평가하는 평가방식이다.

 

현이 님의 브런치글을 참고하였다. (클릭 시 해당 발행글로 넘어감)

 

보통 10가지 항목에 대해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하는데, 휴리스틱 평가 방법의 창시자이자 닐슨 노먼 그룹의 공동설립자인 제이콥 닐슨이 제시하는 원칙에 대한 이미지를 참고해보자.

#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원칙

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시스템은 적절한 시간과 피드백으로 사용자에게 진행사항을 알려줘야 한다.(로딩바 등)

2. 실세계 일치 (Match between system system and the real world)

 전문용어는 자제한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로 말한다.

3. 사용자 제어와 자유도 (User control & freedom) 
사용자는 자신의 실수를 금세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대표적으로 '이전'으로 돌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어 'control+z'와 같은 비상구가 있어야 한다.

4. 일관성과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인터페이스의 일관성(내부/외부)을 제공하고 표준화 시켜야 한다

5. 에러 방지 (Error Prevention)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오류를 확인하고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시해야한다

6. 기억보다 직관(인식)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별도 학습 또는 기억 없이 해당 기능에 대해 쉽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7. 사용의 융통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자주 쓰는 메뉴 모음이나 순서 변경 같이, 숙련된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8. 간결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불필요한 요소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로부터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한다

9. 명확한 에러표시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recover frome errors)
쉽고 명확한 언어로 에러 표시를 해야 한다. 동시에 빠른 해결책이 필요하다

10. 도움말과 문서화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도움말 문서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사용자 문서를 필요로 하는 시점에 상황별로 제시한다.

 

왼손잡이 마케터님의 블로그 글에서 발췌

 

휴리스틱 평가에 대해 제이콥 닐슨이 직접 쓴 아티클을 읽어보고 싶은 사람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도록 하자(발번역 주의)

2023.03.05 - [외국어/English] - 230305 How to Conduct a Heuristic Evaluation (휴리스틱 평가 운영하는 법 from NN group)

 

230305 How to Conduct a Heuristic Evaluation (휴리스틱 평가 수행하는 법 from NN group) 上

안녕하세요 갓생도전입니다.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해외아티클 번역을 오늘부터 야금야금 진행해보려합니다!!!! 야호 일벌리기 제일 좋아 아무래도 공부하는 분야가 IT 서비스 쪽이다 보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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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ii. 휴리스틱 평가 해보기

 UX 전문가는 아니지만, 위에서 휴리스틱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으므로, 또 근시일 내로 서비스 기획자가 될 한 사람으로서 지금부터 열 가지 항목에 맞추어 티스토리 서비스에 대한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2. tistory에 적용된 행동경제 이론과 UX/UI 심리 법칙

  i. 행동경제 이론

  ii. UX/UI 심리 법칙

3. tistory의 장단점

  i. 좋은 점

  ii. 개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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