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를 위한 IT 프로덕트 기획 입문 (김양원 대표)
와 동문이다
- BE, FE, UX/UI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 IT 프로덕트 업계 입문을 위해
- IT는 교양이다(우리 삶에 밀접하게 닿아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식으로 알아두는게 좋음)
- IT 제품(web or app) = Product or 제품
- IT에서 제품이라는 개념을 중요시 여기는 추세 (서비스 기획자 -> 프로덕트 매니저, UX/UI 디자이너 ->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직무명 변경)
- 제품: IT에서의 제품은 단순히 웹과 앱에 한정하지 않는다 => 웹과 앱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 생산품을 제품이라고 한다.
- 즉, 고객이 서비스와 관련해 경험하는 총체적인 고객 경험을 의미
단순히 와이어프레임을 구성하고 스토리보드 작성이 아닌
총체적인 고객경험을 만들자!
- IT 제품이 갖고 있는 특수성 : 접근성, 확장성, 기민성
1. 더 넓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IT 제품의 높은 접근성 (다운로드만 받으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사용) 가능 (비즈니스적 잠재력 어마어마)
2. 한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덕트 창출이 가능한 IT 제품의 높은 확장성
ex. 비트코인 결제
3. 고객의 경험을 기민하게 받아들이고 니즈에 맞게 제품을 최적화가 가능한 IT 제품의 높은 기민성(실시간성)
ex. netflix(cine match system & bigdata)
- 현업에 있는 IT기획자들도 시행착오를 겪는다!
- IT 제품기획은 수단이 아닌 목적의 시각으로 바라보자
수단 -> 기능의 나열에 몰두 -> 상품탐색>장바구니에담기>결제하기
목적->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 / 어떤 사람들인가? / 무엇을 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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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분석> 무신사
1020 남성을 타겟으로 한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
> 충성고객 형성
> 커머스 기능 추가
> MZ 세대의 유일무이한 패션 플랫폼 기업으로 발전
UI는 출시 이후에도 수정 가능하다! 기능에만 너무 집중하지 말고 고객 등의 목적을 생각하자
기획자는 중심을 잡아주는 사람이다!
프로덕트의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기반으로 움직여야 함
제품의 비즈니스 목적과 고객에 대한 정의를 세우는 것이 그 시작점이다!
UX란 무엇인가?
// 이미지 첨부//
- 애플의 기하급수적인 비즈니스 성장의 기반에는 충성 고객이 존재한다 > 즉, 좋은 고객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다
- 아이폰 구매자 90% 이상 재구매 의사 있다 by 2021, 미국 소비자 조사기관
- 쿠팡은 고객의 니즈를 잘 알고 있다! : 당일 배송 / 새벽 배송 / 로켓 프레시
- 국내 top 10 쇼핑 앱 중 독보적인 사용자 수 1위 (2021, 모바일 쇼핑 앱 시장 분석리포트)
불쾌한 고객경험은 어떻게 될까?
제품 폐기 -> 업체에 항의 -> 구매 거부 -> 불쾌한 공유 -> 불매 운동
제품을 둘러싼 모든 고객 경험을 고려하는 것이 IT 제품 설계의 핵심
IT 프로덕트 기획자의 Mind-set: 프로덕트의 성공은 고객으로부터 온다
HMW 리텐션을 끌어올릴까? 어떻게하면 고객이 머물고 싶어할까, 빠져나가고 싶어하지 않아할까
-충성고객: 제품을 성공시켜주는 단 하나의 조건
충성고객을 대표하는 지표
- 앱 재방문율
- 재구매율
- 자연유입 고객 수
많은 기획자들이 고객의 존재를 망각한 채 제품을 설계하곤 한다. 기획 과정에서 내부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느라 고객의 존재를 망학하게 되는 것. (스프린트 때도 배운 것)
제품을 성공시켜주는 마인드셋: 상황을 단순하게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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